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얼마전까지만해도 전기차 시장 과열을 봤습니다. 반면, 최근 몇 개월 전엔 테슬라 주가가 빠지고, 일본의 하이브리드 차량이 각광을 받기도 했다. 전기차 시장은 최근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는지 뉴스를 찾아보았으며, 관련 산업들도 함께 알아봤습니다.
인도네시아의 현대 기아 전기차 생산공장
국내 전기차 업체 중, 현대/기아 자동차는 인도, 인도네시아 수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현대차, LG 에너지솔루션이 합작한 인도네시아 배터리 공장 준공을 완료 했으며, 이를 통해 신흥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관련된 주가가 많이 떨어지지만, 인도네시아 지역등에서는 성장하는 시장으로 보입니다. (테슬라가 최근까지 바닥이었는데,, 다시 상승하는것도 볼 수 있다.)
현대차 주가 – 네이버 주식 캡쳐 (2024년 7/4일 기준)
흥미로운 점은, 현대자동차의 생산 Capa가 국내뿐 아닌 인도의 생산 Capa가 크며, 인도네시아까지 합하면 더 커지는것 같다.
LG 에너지 솔루션 의 주가 (2020년 이후 LG 화학에서 분사된 후의 주가)
LG 에너지솔루션은 전기자동차 배터리 등을 OEM 방식으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제공한다. 주가는 바닥권이었다가 최근 조금 반등한걸 볼 수 있다.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을 공급받아 생산 하며, 배터리 생산 외의 다른 제조는 하지 않는다.
(원재료는 LG 화학, 포스코 케미칼, Nichi 등에서 공급을 받는다.)
주로 매출은 전기자동차 생산 업체들을 통해 나고 있으며, 해외 수출 비중이 높다.
LG에너지 솔루션의 경우, 자동차용 배터리 생산 외에,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배터리, 주택용 태양광 전지 생산을 함께 하고 있다.
자동차용 배터리로는 대표적으로 파우치 형식의 2차전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그 외에 테슬라에스 주로 생산하는 원통형, 다양한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프리폼(모양이 자유로운 형태) 배터리를 생산 한다.
전기차의 대장 테슬라
최근 테슬라 주가도 다시한번 보자 (물론, 테슬라는 전기차 뿐 아닌 AI 등 다양한 기술이 엮여 있는 회사 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기차 흐름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있는건 사실이다.) 24년 상반기부터 주가가 하락해 최근 다시 하락 직전의 가격으로 급 상승했다.. (아이구배야) 테슬라의 최근 실적이 주가에 영향을 준 듯 하다.
얼마 전 테슬라 하락과 관련하여 다양한 이슈들이 있었다. 일론머스크 문제, 중국의 전기차 가격인하 경쟁과 더불어 중국내 수출 문제, 친환경 관련 산업에 대한 정부지원 미비의 두려움 등,… 더불어, 전기차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아직은 캐즘 시장이라는 인식)
이런 영향을 딛고 최근 중국의 FSD 통과 여부, 중국 내 수출 여부, 실적 을 바탕으로 주가가 상승 한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단순히 전기차만 생산하지 않고, 테슬라용 전기차 배터리도 함께 생산한다. 특히나, 원통형 배터리는 생산비용이 저렴하고 빠르게 생산 할 수 있으며, 안정성이 높고 원형이기에 공간 활용도가 높다.
하지만, 밀도가 낮고, 무게가 무거우며, 열 손실이 발생하는점이 단점입니다. 이러한 원형 배터리에도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마무리
최근 뉴스기사를 통해 전기차 시장을 옅보았다. 현대차-LG 에너지솔루션의 합작 공장을 설립한 것을 보면서 단순히 전기차라는 완성차 시장의 판매량만 보지 않고 전기차와 연계된 그 부품들도 잘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전히 전기차에 대한 안정성, 의문점 들이 남아있는건 사실이다. 대다수의 소비자에게로 수요가 넘어가지 않았으니 말이다. 그 장벽을 전기차와 연계된 배터리가 허물어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앞으로 국내 전기차 배터리 관련된 시장, 테슬라의 배터리 관련 기술력, 마지막으로 중국의 배터리 시장의 특징은 어떤지 함께 알아봐야할 것 같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