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11월 18일 구글의 차세대 AI ahepf Gemini 3 Pro를 공식 출시했습니다. 이어서 11월 20일, Figma는 Gemini 3 pro의 Nano Banana Pro를 통합한 AI 기능을 발표 했습니다 (figma의 최신 Shortcut 블로그).
이번 글에선 제미나이 피그마 실무 활용 방법을 최신 업데이트된 내용과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올 초, 피그마에 AI 기능이 도입되며 디자인, 기획자들에게 업무 혁신의 기대를 주었습니다.
실제로 반복 작업 자동화, 빠른 프로토타이핑 기능에 도움을 주었지만, 여전히 실무 적용에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미지 생성 품질, 디자인 의도의 정확한 구현, 와이어프레임 생성 기능 등의 결과가 아쉬웠습니다.
최근 제미나이 3 Pro 업데이트로 상황이 변했습니다.
여전히 와이어프레임 생성 등은 아쉽지만, ‘이미지 편집’ 및 ‘이미지 생성’ 업무의 효율성은 크게 향상 됐습니다.
이미지 작업의 정확도,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레이아웃, 이미지 생성을 넘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고품질 비주얼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됐습니다.
Gemini 3 pro 출시 및 소개
Gemini 3 pro는 이전보다 더 강화된 멀티모달 기능(이미지, 텍스트, 영상 등 다양한 입력, 출력 방식)과
수백만 양의 데이터 처리 가능한 토큰량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IT 서비스 기획, UI/UX 디자인, 마케팅 및 브랜딩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수 있는
AI 성능이 함께 향상됐습니다.
최근 공개된 Gemini 3 pro 성능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구글의 새로운 야심작, Gemini3 pro 사용기 및 특징
주요 개선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노바나나 프로 출시로 로고, 브랜드 이미지가 유지되면서 이미지 수정
✔️ 택스트 기반의 자연어 처리로 손쉬운 사용
✔️ 생성한 디자인을 즉시 프로토타입 코드로 변환하고 커스터마이징
제미나이 피그마 실무 : 자연어 한줄로 끝내는 이미지 생성 (with Nano Banana Pro)
제미나이의 강력한 이미지 생성 기능이 Figma에 통합되며, 디자인 업무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했습니다. 디자인 비전공자도 손쉽게 이미지 수정, 생성 작업이 가능해 졌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처럼 인력 리소스가 제한된 환경에서 혁신적인 게인 체인저가 됐습니다.
예를 들어 UI/UX 디자이너로 일을 하게 되면
인터페이스 설계, 디자인 업무만 하는게 아닙니다.
썸네일 이미지 작업, 소개용 목업 이미지 생성, 마케팅용 이미지 생성, 로고 작업 등 보조 업무들도 직접 작업하게 됩니다.
이전엔 보조업무조차도 포토샵을 통해 시간을 들여 작업했습니다.
지금은 ‘자연어’ 한 줄로 끝낼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사용하는 목업이미지 만들어줘’ 와 같은 간단한 요청 만으로 수 초 안에 퀄리티가 있는 결과물을 받을수 있습니다.
[Figma 공통]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그대로, 원하는 것만 수정 – Figma Design

-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변경시 이미지 고유의 질감, 팔레트, 타이포그래피, 배치 등이 유지된 상태에서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 줍니다.
- 로고, 캐릭터, 일러스트 등 복잡한 요소가 있더라도 전체 분위기, 흐름을 깨트리지 않고 변경할수있습니다.
- 아래 ‘제미나이 2.5와 3.0 테스트를 통한 이미지 톤 보정‘ 사례와 같이 일러스트의 낮/밤 분위기 변경 등 수작업이 필요한 부분도 AI가 세밀한 수정을 해줍니다.
💡 제미나이 2.5와 3.0 테스트를 통한 이미지 톤 보정
1)변경하려는 이미지 선택
2)’Edit image’ 클릭
3) Gemini 3.0 (with Nano Banana) 선택
3)변경하고싶은 내용 입력 ‘선택한 이미지를 눈오는 밤 시간으로 변경해줘’
기존 2.5 대비 3.0으로 생성한 이미지를 비교하면
3.0으로 생성된 결과물이 훨씬 자연스러운걸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트리 부분 조명, 야경의 색감 등을 AI가 자동으로 겨울 밤 분위기에 어울리도록 톤 보정 이미지 수정을 해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Gemini 3.0 Pro (나노바나나)로 생성

Gemini 2.5 pro (나노바나나)로 생성

[Figma Slides] 효과적인 제품 소개 – 합성도 손쉽게, 빠른 목업 작업
앱 소개 자료를 작성할때 앱 목업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는 대신
앱 사용자 이미지를 AI를 통해 생성해 자동 합성이 가능 합니다.
대신, 프롬프트엔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 핸드폰 목업 이미지를 만들어줘. 한 사람이 조용한 저녁에 소파에 앉아 서 핸드폰을 사용하는 이미지야. 조명 분위기는 앱의 공통 Vibe와 어울리게 만들어줘.“

시연 영상에 나오는 동일한 프롬프트를 다른 UI에 적용 해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전반적인 앱의 분위기를 활용해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생성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젠 더이상 포토샵에서 누끼를 따고, 색상 보정을 별도 하지 않아도 프롬프트를 활용해 자연스러운 앱 이미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Figma 공통] 현실적인 프로필 사진 생성
불과 1년전만 해도 UI에 사용되는 프로필 이미지 샘플 찾기는 고된 일이었습니다.
아래 두 가지의 과정으로 프로필 이미지를 구했었습니다.
1) 유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프로필 이미지 찾기 -> 비용이 들고, 원하는 이미지를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2) 무료 이미지 생성 AI로 프로필 이미지 생성 -> 원하는 결과를 찾을때까지 무수히 생성 – 대부분 외국인만 잘 만들어줌.
하지만, 프롬프트만 활용한다면, 다양한 연령대의 프로필 이미지를
유사한 색감, 이미지, 스타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실무에서도 다음과같이 적용할수 있습니다.
직원의 업무를 관리하는 솔루션에 예시로 적용할 직원 이미지를 생성해야 합니다.
IT 회사 분위기에 맞춰 이미지를 생성하고 싶습니다.
그럴 경우, Figma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한국 스타트업의 20~40대 연령의 직원 6명 프로필 이미지를 만들어줘. 각 개인의 포지는 조금씩 달라도 되. 프로필 사진의 배경 이미지는 첨부한 이미지 분위기를 활용해줘.’

첨부한 배경 이미지는 AI로 생성한 인테리어 이미지 입니다.

약 1분정도 소요 후,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명은 성공했는데, 이미지 하나는 실패했네요.
그래도 어느정도 자연스럽게 연출된 프로필 이미지가 생성된걸 볼 수 있습니다.
이전보다 더 효과적으로 제품 분위기, 기업 분위기에 맞춰 프로필 이미지 생성이 가능해졌습니다.

Figma Weave를 활용한 비디오 생성
피그마는 Weave를 최근 인수해서 Figma Weav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eave에서영상에 보여주고싶은 요소, 이미지를 조합해 Gemini 나노 바나나로 이미지를 합성하고, 이를 구글의 Veo 3.1 pro를 통해 영상 생성이 가능 합니다.
이 때 ,2D 요소를 3D 그래픽 요소로 변경할 수 있고, 영상을 통해 자연스럽게 연출이 가능합니다.


제미나이와 피그마 실무 에서 진짜 쓸만한가?
제미나이 3.0 pro 업데이트를 통해 피그마에서도 별도 포토샵 사용 없이
간단한 이미지 생성, 편집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젠 전체적인 분위기를 해치지 않고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수준 입니다.
그럼에도, 와이어프레임 스케치 등의 기능(ex, First Draft)엔 아직 Gemini 3 pro가 적용되지 않아
아쉬운 점은 남아있습니다.
이미지 생성 작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유용한 점
-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 인력 리소스가 부족할 때 빠르게 Figma를 통해 간단한 이미지 생성 가능
- 제품 홍보용 고화질 이미지가 아니라면, 포토샵 없이도 충분한 컨셉 이미지 생성 가능
- 빠르게 클라이언트와 A/B 테스트가 가능한 이미지 생성
- 일관성 있는 제품 비주얼 유지가 가능한 브랜드 이미지 생성
- 간단한 컨셉 이미지 첨부만으로 이미지를 활용해 생성 가능
주의해야할 점
-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프롬프트는 여전히 구체적으로 작성해야함
- 여전히 잘못 생성되는 이미지가 있음 (✅ 그래도 2.5pro에 비해 훨씬 오류가 줄어듦)
- Image Edit, Image Make 기능을 혼동하면 안됨! (make 기능에서 Edit 기능을 요구하면 이상한 이미지가 생성될수 있음)
- 여전히 UI 와이어프레임 생성은 아직 부족 (gemini 3 pro가 적용되지 않음)





